STP(spanning tree protocol)란??
네트워크의 가용성을 증대 시키기 위해 이중화로 구성할 때 스위치나 브릿지에서 발생하는 루핑을 막아주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경로가 2개 이상일 때 1개의 경로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모두 끊어두었다가 사용하던 경로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때 끊어두었던 경로를 하나씩 살린다.
-브리지ID:
8바이트(64비트)
2바이트(16비트) 브릿지 우선순위(0~65535) / 6바이트(48비트) MAC어드레스
-STP 기본적인 동작 3가지:
1.네트워크당 하나의 루트브리지를 갖는다.
2.루트브리지가 아닌 나머지 모든 브리지는 무조건 하나씩 루트 포트를 갖는다.
3.세그먼트당 하나씩 데지그네이티드 포트를 갖는다.
-루트브리지, 루트포트, 데지그네이티드 포트가 될지 정하기 위한 순서: =어떤 포트를 살릴지 결정하기 위한 것
1.누가 더 작은 루트ID를 가졌는가.
2.루트 브리지까지의 Path Cost 값은 누가 더 작은가?
3.누구의 BID가 더 낮은가?
4.누구의 포트 ID가 더 낮은가?
-BPDU(Bridge Protocol Data Unit):
스패닝 트리 정보를 스위치끼리 주고 받을때 사용, 2초에 한번 뿌려진다.
-STP 동작 5가지 상태:
Disabled: 사용x, 일부러shutdown or 고장
Blocking: 맨처음 키거나, 포트를 다시 살렸을 때 ->오직 BPDU만 주고받음, 루트포트,데지그네이티드 포트 선정 ▽
Listening: 루트포트나 데지그네이티드 포트로 선정 후 리스닝 상태 15초▽, BPDU
Learning: 포워딩딜레이 15초동안 상태를 유지▽하면 러닝상태로 넘어간다.->맥어드레스를배워 멕어드레스테이블을 만든다.
Forwarding: 러닝상태에서 15초 유지하면 넘어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HELLO Time 20초 기다리고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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