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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네트워크] IGP ! 거리벡터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자 (RIPv1, RIPv2)

by 시스코킹 2020.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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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 루핑 설명.pdf
0.42MB

 

안녕하세요 시스코킹입니다.

거리벡터라우팅프로토콜을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첨부파일은 RIP프로토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루핑에 대해서 잘 정리되있는 파일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리벡터라우팅 프로토콜(Distance Vector Routing Protocol)

전체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대해 알지 못하고 이웃 라우터의 주기적인 갱신정보로부터 원격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라우팅 경로를 결정하게되는 프로토콜로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 전체 또는 일부를 이웃라우터에게 주기적으로 전달합니다.(RIP: 30초 / IGRP: 90초)

이웃 라우터가 보내준 정보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비교하여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하고비교적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며 수렴이 느립니다. ​

-이웃 라우터에게 라우팅테이블 copy

-잦은 update

-RIP은 홉카운트 사용

-이웃의 시각으로 네트워크를 봄

-느린 수렴

-라우팅 루프 발생 쉬움

-구성, 관리 쉬움

-대역폭 낭비

RIPv1

-구성하기 쉬움

-클래스풀만 지원

-라우팅업데이트내에 서브넷 정보 포함x

-프리픽스라우팅 지원x

-라우팅업데이트시 인증x

-255.255.255.255 상으로 브로드 캐스트

-라우팅 테이블 갱신 주기 기본 30초

RIPv2

-구성하기 쉬움

-클래스리스 라우팅 지원

-라우팅업데이트내에 서브넷 정보 포함

-프리픽스라우팅 지원

-라우팅업데이트시 인증 지원

-224.0.0.9상으로 라우팅업데이트를 멀티캐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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